Muslim Christian Encounter 연구윤리규정

 

1 (목적)
본 규정은 연구자의 연구윤리와 부정행위의 규제에 관한 제반 사항을 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적용대상)
본 규정의 횃불트리니티 한국이슬람연구소가 발행하는 정기 학술지 Muslim Christian Encounter (이하 학술지)에 한하여 적용한다.

3(연구부정행위의 적용과 그 범위)
연구에서의 부정행위는 연구의 제안과 수행, 연구결과의 보고 및 발표 등에서 행한 다음 각호의 행위를 그 범위로 하여 부정행위의 적용대상이 된다.
1)
연구자로서 정직성을 지켜야 함에도 불구하고 연구자가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 등을 허위로 만들어 내어위조하거나, 데이터를 임의 변형, 삭제하는변조를행할 경우
2)
연구내용 또는 결과에 대하여 공헌 또는 기여를 한 사람에게 정당한 이유 없이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지 않거나, 이와 반대로 공헌 또는 기여를 하지 않는 자에게 감사의 표시 또는 예우 등을 이유로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는 행위
3)
다른 사람의 지적재산으로서 독창적인 연구 내용과 결과를 정당한 승인 또는 인용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기재하지 않고 임의로 사용하는 행위를 표절이라 하며, 이는 연구부정행위 중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진다. 아래와 같은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아래
동일 논문을 반복하여 게재하거나 이미 발표된 자신의 논문과 현저하게 유사한 논문을 이중으로 발표하는 자기 표절 행위
정당한 승인이나 인용에 대한 정확한 정보의 기재 없이 다른 사람의 고유한 생각, 논리, 용어, 자료 분석방법 등을 임의로 활용하는 행위
정당한 승인이나 인용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기재하였어도 다른 사람의 연구내용 및 연구의 분석방법, 구조, 결과 등을 원문 그대로 또는 요약된 형태로 활용하는 행위
기타 학계에서 일반적으로 허용되는 범위를 심각하게 벗어나 표절성이 현저하다고 간주될 만한 부정행위로 편집연구위원회의 자체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행위

4 (부정행위 제보 및 접수)

1) 제보자는 실명으로 위원회에 직접, 우편 또는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제보함을 원칙으로 하며 논문명(또는 연구과제명)과 구체적인 부정행위의 내용과 증거를 반드시 서면으로 제출하여야 한다.

2) 제보자가 실명을 밝히지 않았지만 객관적인 자료를 첨부하여 상당한 부정행위가 의심될 경우 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연구부정행위 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

 

5 (제보자의 권리보호)

1) 위원회는 제보자의 신원을 보호하여야 하며, 제보자의 성명을 공개해서는 안 된다.

2) 제보 내용이 허위인 줄 알았거나 알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신고한 제보자는 보호 대상에 포함되지 않으며, 사안에 따라 관련사실을 해당 소속기관에 통보할 수도 있다.

 

6 (피조사자의 권리보호)

1) 부정행위 여부에 대한 조사가 완료될 때까지 부정행위에 대한 의혹은 외부에 공개되어서는 안 된다.

2) 피조사자의 명예나 권리가 침해되지 않도록 해야 하며, 무혐의로 판명될 경우 피조사자의 명예회복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7 (이의제기 및 변론권 보장)

위원회는 제보자와 피조사자에게 의견진술, 이의제기 및 변론의 권리와 기회를 동등하게 보장하여야 한다.

 

8 (조사, 심의 및 판정 기간, 사건 이첩)

1) 위원장은 부정행위에 대한 제보가 접수된 날로부터 6개월 이내에 조사, 심의, 판정을 모두 마쳐야 한다.

2) 제보의 접수일로부터 역산하여 만 3년이 경과된 부정행위는 해당 소속기관(대학, 연구소 등)에 그 사건을 이첩한다.

 

9 (결과의 통지)

위원장은 조사결과에 대한 위원회의 결정을 서면으로 작성하여 제보자 및 피조사자 등 관련자에게 15일 이내에 통지해야 한다.

 

10 (재심의)

재심의 요청은 판정 통보 이후 20일 이내에 해야 하며, 재심의 요청이 있을 경우 3개월 이내 재심하여 결정을 내려야 한다.

 

11 (비밀엄수)

제보, 조사, 심의, 판정, 재심의 및 건의조치와 관련된 일체의 사항은 비밀로 하며, 조사과정에 참여한 자는 모든 정보에 대하여 누설하여서는 안 된다.

 

12 (기록의 보관 및 공개)

1) 조사와 관련된 기록은 조사종료이후 5년간 보관하여야 한다.

2) 최종결과 보고서는 판정이 끝난 이후 위원회에서 공개할 수 있으나, 제보자, 조사위원, 증인, 참고인, 자문에 참여한 자의 명단 등 신원에 관련된 정보에 대해서는 당사자에게 불이익을 줄 가능성이 있을 경우 공개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다.

13(편집연구위원회의 설치, 권한, 책무)
1)
연구기관의 장으로서 연구소장은 제 3조의 부정행위 규제 및 조치를 위한 편집연구위원회(이하 위원회) 및 편집연구위원장(이하 위원장)을 둘 수 있으며, 위원회는 연구윤리와 관련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연구윤리 확립에 관한 사항
연구부정행의 예방, 조사(예비조사, 본 조사, 판정)에 관한 사항
연구윤리 위반 검증, 검증결과처리와 후속조치에 관한 사항
피조사자 명예회복 조치, 및 제보자 보호와 비밀유지에 관한 사항
위원회의 위원장이 부의하는 기타 사항
2)
위원회는 피조사자의 연구부정행위가 조사를 통해 검증되어 분명하게 부정행위로 판명되었을 때 이에 대한 후속조치를 지체하거나 임의로 보류해서는 안 된다. 연구부정행위에 관한 후속조치는 아래와 같다.
아래
① 3
년 이하의 투고금지
연구소 홈페이지 및 다음 호에 부정행위 사실 공지
해당 논문 불인정 및 온라인 데이터베이스에서 해당 논문 삭제
해당 기관장에게 연구부정행위자의 부정행위 통보
3)
위원회는 심의와 관련된 제반 사항에 대하여 비밀을 준수하여야 한다.

14(심사위원의 자격과 역할)
1)
본 기관은 논문심사를 위해 국내외 대학에서 해당 전공분야의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5년 이상 전공 관련 주제에 관한 강의와 연구 활동을 계속하여 온 자로 편집연구위원회에서 추천하며, 연구소장이 최종 선정하기로 한다.
2)
본 회는 선정된 심사위원에게 투고논문의 모든 내용에 관한 비밀을 준수해야 하며, 심사위원 역시 심사의 제반 사항에 관한 비밀을 준수하여 한다.
3)
심사위원은 의뢰 받은 원고를 심사함에 있어 개인적 이념을 떠나 객관적 기준과 사실을 따라야 심사하여야 한다.
4)
심사위원은 자신이 심사 대상 원고를 평가하는데 적임자가 아니라고 생각할 경우 편집연구위원회에 이를 통보할 수 있다.

15(부칙)
1)(
시행일) 이 규정은 2016 1 1일 부터 시행한다.
2)(
적용범위) 이 규정의 시행이전에 발표된 연구 결과물에 대해서는 2009 1 1일부터 2015 12 31일 까지 사용된 개정 전 규정을 적용하기로 한다.

3)(시행일) 이 규정은 202171일 부터 시행한다.
4)(
적용범위) 이 규정의 시행이전에 발표된 연구 결과물에 대해서는 2016 1 1일부터 2021630일 까지 사용된 개정 전 규정을 적용하기로 한다.

 

Muslim-Christian Encounter 편집규정

 

 

. 본문 작성 양식
1.
논문의 분량은 1만 단어 내외 (A4용지 15매 분량)이며, 구성은 제목 (국문과 영문)/영문, 한글 초록(A4 용지 1-2매 이내: Keywords 포함), 본문(각주포함), 참고문헌으로 이루어진다. (한글 초록은 10-12, 영문 초록은 10줄 정도 분량이며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작성하되, 논문 전체 내용을 아우르는 핵심 논지를 담고 있어야 한다. )


2.
본문의 글씨체, 글자 크기, 줄 간격은 다음과 같이 적용한다.
1). HWP:
바탕체, 10포인트, 160%
2). MS-Word:
바탕체, 10포인트 줄 간격 1(Single)로 한다.


3.
자의 약력사항을 한 줄 이내의 국문과 영문으로 작성하여, 논문 제출할 시 함께 제출한다.
(
: 최종학력, 경력, 현직)


4.
본문에 나오는 책 이름을 표기할 경우는 아래와 같이 적용한다.
1).
한국어: 이중 꺽쇠 『 』를 사용한다. ) 김아영 엮음, 『이슬람연구』

2).
외국어 : 이탤릭채로 표시한다. ) Hans Kung, Islam: Past, Present & Future
3).
번역서: 번역 출판된 책의 제목을 ( )괄호 안에 원서명으로 하여, 이탤릭체로 써준다.
) 기독교와 이슬람의 대화(Faith to Faith -Christianity & Islam in Dialogue)


5.
본문 안에서 인용문은 다음과 같이 적용한다.
1).
인용문의 글씨체, 글자크기, 줄 간격은 본문과 같이 적용한다.
2). 3
줄 까지는 본문 중에서 “ ”를 사용하여 계속 쓴다.
3). 4
줄 이상의 긴 인용문의 경우 본문에서 한 줄 뛰고 시작하며 인용문이 끝날 때도 시작 할 때와 마찬가지로 한줄 띄고 다음 본문을 이어간다. 인용문을 시작할 때 들여쓰기나, 겹 따옴표 “ ”는 하지 않는다. 4줄 이상의 긴용문의 경우 문단 왼쪽과 오른쪽 여백을 균등하게 본문보다 14mm 들여 쓰기 한다.


6.
본문 안에 제목, , 숫자, 외국어 표기는 아래와 같이 적용한다.
1).
본문의 장, , 항의 번호는 I., 1., 1), (1)의 순서에 따라 매긴다.
2).
표와 그림은 본문 내 적당한 위치에 < 1> 혹은 <그림 1>과 같은 형식으로 순서를 매겨 삽입한다. 표나 그림의 출처는 표나 그림의 바로 아래에 <출처: >라고 쓴다.
3).
전체 쪽 번호 매기기는 본문의 첫 번째 쪽부터 1, 2, 3,…. 의 순서로 하여 번호로 매기며 그 위치는 아래 중앙으로 한다.
4).
본문에 나오는 외국어(원어)는 이탤릭체로 표시하고 ( )괄호 안에 그 뜻을 써준다.
Qur’ an (이슬람의 경전), JIHAD (알라를 위한 정신적, 육체적 투쟁)

. 각주 작성 양식
1.
각주의 글씨체, 글자 크기, 줄 간격, 장평은 다음과 같다.
1). HWP:
대부분 기본설정과 같으며, 바탕체, 9point, 130%, 95%.
2). MS-Word:
대부분 기본설정과 같으며, 바탕체, 9point, 배수-0.9, 95%.


2.
모든 출처는 원 자료에 표기되어 있는 언어 그대로 사용한다. 예를 들어 참고한 책의 저자명, 책명이 한국어의 경우 한국어로, 한자(漢子) 경우 한자로, 그 외 외국어인 경우는 외국어로 표기한다.


3.
각주에서 책 제목은 아래와 같은 양식을 사용하며, 엮음, 편집, 옮김, 역 등의 표현은 번역출판 된 책에 표기된 대로 한다.
1).
한국어 단행본: 『 』
2).
한국어 학술지, 논문집, 각종 잡지의 제목: 「 」
3).
한국어 학위논문 및 위 2)에 실린 각종 논문 또는 에세이의 제목: “ ”
4).
외국어 단행본, 학술지, 논문집, 각종 잡지 및 학위논문 각종논문 또는 에세이의 제목: Italic으로 표기한다.


4.
같은 논문이나 책을 바로 다음에 다시 인용할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표기한다.
1).
앞의 책, 204.
2).
앞의 논문, 55.
3). Ibid., 199.
4). Robinson, op, cit, 3-4.


5.
동일저자의 논문이나, 저자를 각주 한 개 이상 건너 뛰어 다시 인용할 경우저자, 제목, .”의 순서로 표기한다.
) Bosch, Transforming Mission, xv.
김아영 엮음, 『이슬람 연구』
, 67.


6.
재인용의 경우 참고한 책을 아래와 같이 표기한다.
) Ahyoung Kim, “The Muslim Presence in Korea and Its Implications for Korean Evangelical Missiology,” (PhD. diss. Fuller Theological Seminary, 2008), 305: 권지윤, “한국이슬람에 대한 한국교회의 선교적 접근법,”Muslim Christian Encounter vol.7,no.1(June, 2014), 38, 재인용.


7.
각주 맨 끝의 쪽의 표기는 “p.”이 아닌 해당하는 쪽의 숫자만 표기한다.
) 김아영 엮음, 『민속이슬람』 (서울: 예영출판사, 2004), 190-95.
Philip Jenkins, God’s Continent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007), 1.


8.
책명의 권수의 표시는 제목의 『 』 밖에 기재한다.
) 김아영 엮음, 『이슬람연구』
(서울:예영출판사, 2013), 45.


9.
요약, 서평과 같은 종류의 글은 아래와 같이 각주를 표기한다.
1).
사용한 책이 한 권인 경우 : 본문 중 필요한 곳에 (p.23), (pp.40-45) 괄호 안의 양식과 같이 표기한다.
2).
사용한 책이 두 권 이상인 경우: 본문 중 필요한 곳에 (저자, 제목: )으로 표기한다.
) (김아영, 『이슬람연구』
, 89), 과 같이 괄호 안의 양식대로 표기한다.

. 각주 작성 실례
1.
저서의 경우:
) 전재옥, 『기독교와 이슬람』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3), 122-27.
John L. Esposito, The Future of Islam (NY: Oxford University Press, 2010), 5.


2.
번역서의 경우:
) Chawkat Moucarry, The Faith to Faith: Christianity & Islam in dialogue, 한국이슬람연구소
옮김, 『기독교와 이슬람의 대화』 (서울: 예영출판사, 2003), 56.


3.
편역서의 경우:
) 키스 스와들리 엮음, 정옥배옮김, 『인카운터 이슬람』 (서울: 예수전도단, 2008), 342.
David Greenlee, ed., From the Straight Path to the Narrow way (Waynesboro, GA :
Authentic Media, 2006), 230.


4.
학술지의 경우 :
) Ahyoung Kim, “Korean Islam as an Unreached peoples within us,” Ministry and Theology 293 (2013): 43.


5.
학위논문의 경우 :
) Jeeyun Kown, “A Study on The Methodologies of Islamic Da’wah in The Non-Muslim World: Its Missological Implications for Christians in Korea,” (PhD. diss. Torch Trinity Graduate school), 2004, 46-69.
Yoonkyung Sun, “Islam in Korea,” (PhD. diss. Hartford Seminary), 1971, 89-100


6.
신문의 경우:
1).
필자가 있는 경우: 박진호, “한양대학교에 할랄식당 개원,” 「연합신문」 2013 37, 30.
2).
필자가 없는 경우: “한양대학교에 할랄식당 개원,” 「연합신문」 2013 37, 30.


7.
인터넷의 경우:
) 송경호, “신의 길, 인간의 길,”Christiantoday, http://www .christiantoday.co.kr /view. htm?id=196440 /(2013 9 30일접속).
Jeeyun Kwon, “The Rise of Korea Migration and Da’wa,” Middle East ?Asian Project (May,2014) Middle East Institute, America,ttp://www.mei.edu/content/map/risekorean-islam -migration-and- a%E2%80%98wa (accessed June 21, 2014).


8.
인터뷰 인용의 경우 대상, 일시, 장소의 순서로 기재하며, 인터뷰 대상자의 실명을 밝히거나 대상자가 원할 경우 익명 또는 가명 처리할 수 있다.
) 김아영, 2013 3 5, 한국이슬람연구소.


9.
백과사전의 경우:
) Ian Richard Netton, A popular Dictionary of Islam (London: NTC Publishing Group,1997), 229. K. Rajendran, “Unreached Peoples,” in Dictionary of Mission Theology, ed. John Corrie (UK: IVP Academic, 2007), 415-416.

. 참고문헌 작성양식
1.
참고문헌 목록작성은 국문 자료를 앞에 배치하고, 그 뒤에 외국어 자료를 배치한다.


2.
국문의 경우 가, , 다 순으로, 영문 및 외국자료의 경우는 알파벳순으로 각주에서 사용된 자료만을 정리하여 작성한다.


3.
본문의 글씨체, 글씨크기, 줄 간격은 다음과 같이 아래와 같다.
1). HWP
바탕체, 10포인트, 160%
2). MS
워드 바탕체, 10포인트 줄 간격 1(Single)


4.
참고문헌의 기재순서는 단행본 >논문 (학위논문, 학술지, 논문집 등) 사전 >신문 >기간지 > 인터넷 >인터뷰의 순으로 한다.


5.
외국인 저자의 이름은 각주와 달리 성(family name/last name)을 앞에 쓰고 이름을 뒤에 쓰며, 그 사이를 콤마(,)로 구분한다.

 

6.  번역서의 경우 한글 이름한글 제목만을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한글로 표기된 이름은 영어 표기와는 달리 이름, 성순으로 쓴다. 굳이 영어 책제목을 넣을 경우에는 영어 책제목 끝에 콤마를 찍고 그 다음에 한글 책제목을 쓰고  마침표를 찍는다.


7.
각주의 표기와 달리 이름 뒤, 논문/책 등 제목 뒤에는 마침표(.)를 사용한다. 또한 책의 경우 제목 다음에 오는 출판사명과 출판연도 등을 묶은 괄호는 각주와 달리 풀어준다.


8.
동일저자에 의해 쓰인 저서/논문이 복수일 경우 두 번째 자료부터는 일곱 개의 아래 하이픈(       ) 연속으로 그어 동일 저자임을 밝히고, 최근에 쓰인 것부터 작성하며, 그 아래 출간 연대순으로 나중에 쓰인 것을 작성하여 준다.
) Parshall, Phil. Inside the Community: Understanding Muslims through Their Traditions. Grand Rapids, MI: Baker Books, 1994. . Beyond the Mosque. Grand Rapids: Baker Book House, 1992.

. 참고문헌 작성실례
아래의 1,2,3,4의 경우를 제외하고, 신문이나 인터넷, 사전의 경우 각주의 양식과 달리 참고문헌의 작성양식 있어 특이한 점이 많지 않기에 논문작성자가 각주의 실례를 참고하여 참고문헌의 작성양식을 응용할 수 있기에 특별히 실례를 들어 설명하지 않기로 한다.


1.
저서의 경우
) 전재옥. 『파키스탄 나의 사랑』. 서울: 예영출판사, 2003.
Firestone, Reuven. Jihad: The Original of Holy War in Islam. NY: Oxford University Press, 1999.


2.
번역서
) 라피두스, 아이라 M. 신연성옮김. 『이슬람의 세계사』
. 서울 : 이산, 2008.
Lapidus, Ira M. A History of Islamic Societies 
. 신영선 옮김. 『이슬람의 세계사』. 서울: 이산, 2008.


3.
편역서,
) 키스 스와들리 엮음. 정옥배옮김. 『인카운터 이슬람』 서울: 예수전도단, 2008.
Castro, Ahmad E. K. and Kerr, David. ed. Christian Mission and Islamic Da’wah: Proceedings of the Chambesy Dialogue Consultation. Leicester: Islamic Foundation, 1982.


4.
학술지 및 학위논문의 경우:
) Kim, Ahyoung. “Silenced Majority.” Muslim-Christian Encounter, vol.6, no.2 (December,2013): 35-67.
이현경. “이슬람의 사랑 개념: 수피즘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Muslim-Christian Encounter 논문 심사규정

 

1
한국이슬람연구소에 투고되는 학술논문과 총설 등의 심사는 본 규정에 따른다.

2 (논문의 접수)
1.
본 연구소의 학술지에 게재되는 원고의 심사, 채택여부, 게재순서 및 인쇄체제는 편집위원회에 일임하며 일단 제출된 원고는 투고자에 반환하지 않음을 원칙으로 한다. , 게재불가인 경우는 투고자가 원할 경우 온라인으로 반송할 수 있다.
2.
논문이 연구소에 접수된 후 연구소는 접수증을 발송한다.

3 (심사방식)
1.
접수된 논문은 온라인으로 심사위원에게 의뢰함을 원칙으로 한다. , 심사위원이 우편으로 우송을 요구할 때에는 예외로 한다.
2.1
항의 접수된 원고는 다음의 심사절차로 신속히 이루어짐을 원칙으로 한다.

4 (심사위원의 선정)
1.
논문 한편 당 3명의 심사위원을 편집위원장이 위촉한다. 2인이 불가로 판정한 논문은 게재할 수 없다.

5 (심사위원 선정 및 심사일정)
심사위원은 논문심사를 위촉 받은 후 3주 이내에 심사를 종료해야 하며 심사 의견을 발송하여야 한다.

 

6 (긴급심사제도)
긴급심사제도는 접수 후 1주일 이내에 1차 심사를 완료하여 논문의 게재여부를 조속히 판정하며, , 심사결과가재심등으로 판정되어 게재여부가 불확실할 경우에는 게재여부의 판정이 다소 지연될 수 있다.

7 (심사결과)
1.
심사위원의 명단은 일체 비밀로 하며, 심사 위촉시 저자를 공개하지 않는다.
2.
심사된 논문의 심사결과에 관한 사항은 저자 이외에는 외부에 공개하지 않는다.
3.
논문의 심사는 비공개 위촉된 3명의 심사위원에 의해 수행되거나 3인을 선정하고 편집위원장 혹은 편집위원이 심사위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4.
논문 투고자는 심사위원의 질의, 보완 및 지적사항과 관련하여 2개월 이내에 종합 답변서를 회신하여야 한다. 회신이 없을 경우 논문의 심사는 자동으로 무효처리된다.
5.
심사결과는 다음 중의 하나로 판정한다.
01.
게재가: 원고의 수정 없이 채택할 수 있는 경우
02.
수정 후 게재: 수정사항이 경미한 것으로 저자수정 후 심사위원의 추가 심사 없이 편집위 원회의 확인으로 게재가 가능한 경우
03.
재심: 수정사항이 중요하거나 내용의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수정 보완한 결과를 심사위원 이 다시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04.
게재불가: 원고의 내용이나 수준이 논문집에 게재하기에는 적절치 못하거나 미흡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8 (게재여부 결정)
편집위원회장은 심사위원의 의견을 토대로 게재여부를 결정한다. 저자가 논문의 수정을 요청받고 특별한 사유 없이 6개월 이내에 수정논문을 제출하지 않을 경우, 게재불가와 동일하게 취급하며, 이후 저자가 재제출을 원하면 신규 투고와 동일한 절차를 밟아야 한다. 단 추가 실험 등 원고 수정에 상당 기일이 필요할 경우 해당 편집위원장의 승인을 얻어 수정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9 (게재불가)
다음에 해당할 경우게재불가로 확정한다.
1.
논문의 내용이 아래의 사항에 해당된다고 심사위원이 인정할 경우
01.
논문의 표절 등 부당한 사항이 발견된 경우
02.
논문의 독창성이 뚜렷하지 않거나 방법, 고찰 등이 부적절한 경우로 인정할 경우
03.
기타 본 학회지에 게재하기가 부적당하다고 인정될 경우
04.
저자철회 요청이 있는 경우
2.
저자가 재심요청을 받은 지 6개월이 경과하도록 수정원고와 답변서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
3.
저자가 편집위원회의 질의를 받은 지 2개월이 경과하도록 답변서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
4.
논문이 게재불가로 판정될 경우 해당 논문을 심사한 심사위원은 게재불가의 이유를 심사의견서에 구체적으로 명시하여야 하며, 저자가 원할 경우 논문의 반송 또는 심사위원의 심사의견서 등 그 사유를 통보하여야 한다.

10 (심사판정에 대한 이의제기)
심사판정에 대하여 저자가 이의를 가질 때에는 1회에 한하여 최종판정일로부터 1개월이내에 편집위원회에 서면으로 이의를 신청할 수 있다. 편집위원장은 서면으로 접수된 이의신청을 검토한 후 사안에 따라 직접 처리하거나 편집위원회에서 논의하여 처리하고 저자에게 그 결과를 서면 통보한다.

11 (논문의 채택)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투고된 논문은 신속히 게재하여야 한다.

12 (출판논문의 철회)
1.
논문이 출판된 후 과학적으로 심각한 오류를 발견하여 저자, 편집위원장, 편집위원 또는 해당 심사위원의 요청이 있을 경우에는 편집위원장은 이를 판단하여 심의 후 논문의 철회를 판단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구체적으로 사유를 밝혀야 한다.
2.
위에 해당되는 사안이 발생할 경우 편집위원장은 저널에 공지하여야 하며, 공지 후 즉시 전자저널에서 해당 논문을 삭제하여야 한다.
부 칙
1(효력 발생)
본 규정은 2016 1 11일부터 시행한다.

2(효력 발생) 본 규정은 202171일부터 시행한다.

 

Muslim-Christian Encounter 논문 투고규정

 

1(목적)
본 규정은 한국이슬람연구소가 발행하는 학술지 Muslim-Christian Encounter에 투고 하는 논문에 관한 투고규정 및 투고자격 등에 관한 사항들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공고)
논문의 게재공고는 3개월 전 본 연구소의 홈페이지를 통해서 한다.


3(투고자격)
이슬람의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석사이상의 학위를 가진 자는 누구나 투고할 수 있다. 석사이상의 학위를 가지지 않았어도 이슬람지역에서 5년이상 연구활동을 한 경우 편집위원장의 허락을 받아 투고할 수 있다.


4(창의성)
투고 논문은 이슬람과 기독교의 관계에 관한 모든 영역을 우선적으로 하며 전문성과 독창성이 인정되어야 한다.
(
이미 출간된 석사, 박사학위 논문의 경우 소개하는 차원에서 1회에 한해 논문의 일부 혹은 요약본을 투고할 수 있고, 공정한 심사를 거쳐 게재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논문의 각주 1번에서 학위논문의 일부 혹은 요약인 점을 분명히 밝혀야 하고, 이를 편집장에게 전자우편으로 논문 투고 시 반드시 고지해야 함)


5(논문작성)
투고 논문은 본연구소가 규정하는 『투고 논문 편집규정』에 따라야 한다. (규정은 본 연구소의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6(연구윤리규정 준수)
편집위원장이 논문의 저자로부터 「논문투고 의뢰서」를 받은 날부터 논문의 심사는 개시된다. 『연구윤리규정에』 맞지 않는 논문은 언제라도 심사나 발간을 취소한다.


7(제출서류구비조건)
논문 투고 시 제출해야 할 서류는 다음과 같다.
1.
논문투고규정에 따라 작성된 심사용 논문 1
2.
논문투고신청서
3.
저작권 이양동의서
4.
필요할 경우 본인을 확인 할 수 있는 재직증명서 1, 최종학교 성적증명서(학위로 대체) 1, 주민등록등본 1(주민증으로 대체)


8(제출방식)
논문 투고자는 제 7조의 모든 구성 요소를 온전히 작성 준비하여 한국이슬람연구소에 제출한다. , 본인의 논문 제출시 본인의 이름이나 신상정보가 공개되어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9(접수)
제출구비요건이 충족되지 않은 논문은 접수되지 않는다.


10(내용)
투고하는 논문은 아래와 같은 6가지 요소를 갖추어야 한다.
1.
논문
2.
참고문헌 목록
3.
국문, 영문 초록
4.
영어 주제어
5.
한국어와 동일한 뜻의 영어 주제어를 4~7단어 내외로 작성한다.
6.
. 영문 논문제목 및 필자 성명


11 (결과 통보)
심사된 논문은 접수 후 3개월 이내에 투고논문의 학술지 게재 여부에 의해 결과[본 연구소 양식 <논문 심사 결과서>]를 통보한다. 심사 결과는 아래의 네 가지 중 하나로 결정한다.(자세한 설명은 논문 심사 규정에서 확인할 것)
1.
수정 없이 게재
2.
수정 후 게재
3.
수정 후 재신청 (보류)
4.
게재불가


12 (수정 기간)
논문 투고자에 대한 수정 요구서를 받은 후 30일 이내에 수정본을 파일로 제출해야 한다.


13 (반환 및 저작권)
투고된 논문은 반환하지 않으며, 게재가 확정된 논문의 경우 그 저작권은 본 연구소에 있다.

부 칙
1.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는 사항은 관례에 따른다.
2.
이 규정은 본연구소 편집위원회의 승인을 받으면서 효력이 발생한다.
3.
이 규정은 2018 2 28일에 제정되어 시행된다.

4.  개정된 규정은 2021 7 1일부터 시행된다.

Muslim-Christian Encounter 편집위원회 및 발행 규정

 

 

1(총칙)
1.
본 위원회는 횃불트리니티 한국이슬람연구소 편집위원회’(이하편집위원회’)라 한다.


2(구성과 임기)
1.
편집위원회는 위원장, 위원을 포함한 6인 내외의 위원들로 구성한다.
2.
편집위원은 다음 영역에서의 연구업적이나 학회활동에 있어서 인지도가 높은 학자로서 편집위원장이 위촉하되, 각 영역에서 지역 안배를 고려하여 적정 인원수를 선정한다. 본 연구소는 편집위원을 편집연구위원이라 칭한다.(이하 편집위원)
3.
편집위원장의 임기는 4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으며, 연구소의 소장과 중임이 가능하다. 편집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3(기능)
1.
편집위원회는 Muslim-Christian Encounter 의 심사와 출판에 관한 제반사항을 주관한다.
2. Muslim-Christian Encounter
투고규정, 논문작성 양식은 별도의 규정에 따른다.


4 (자격)
편집위원은 다음 자격을 갖추어야 한다.
1.
우수한 연구 업적을 이룩하여 국내외서 그 업적을 인정받은 자.
2.
논문을 공정하게 평가, 심사하고 학술지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자.


5(회의)
1.
편집위원장은 Muslim-Christian Encounter 의 심사와 출판을 위해 편집회의를 주관한다. 편집위원회는 필요한 경우 온라인 회의로 개최될 수 있다.
2.
편집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성립되며,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 으로 의결한다. 가부동수일 경우에는 편집위원장이 최종 의결권을 갖는다.


6(연구지의 발간지침)
1. Muslim-Christian Encounter
은 년 2회 발간되며, 발간 일정은 다음과 같다.
발간일 3 31 / 9 30


7(학회의 저작권 보유)
1.
연구지에 게재가 확정된 논문에 대하여, 연구소 차원에서 저작물 등의 복제 전송과 관련된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저작자는 이에 관하여 자신의 권리가 침해됨을 주장하지 않는다.


8(표절, 중복게재에 대한 조치)
본 연구소에 의해 표절, 중복게재 등의 연구윤리 위반자로 판정된 경우, 연구윤리 운영규정에 의거해 논문의 투고 및 게재와 관련된 제재를 가할 수 있다.


9(투고 규정 및 심사규정)
투고원고의 투고 및 심사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은 본 연구소의 투고규정과 심사규정을 따른다.


10
본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편집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11
1.
본 규정은 2016 1 1일 부터 시행한다.
2.
본 규정은 2018 2 28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3.
본 규정은 2019 2 28일부터 개정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