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슬람연구소는 1992년 9월 25일에 한국이슬람권 선교의 성숙한 발전을 위해 이슬람에 대한 이해와 기독교- 이슬람 관계문제 연구, 그리고 이슬람선교를 위한 건강한 방법론 모색을 목표로 창립되었습니다.

이슬람에 대한 지식이 아라비안나이트와 산유국이 전부였던 시절에 시작하여, 이슬라모포비아(ISLAMOPHOBIA)가 그리스도인들의 마음마저 움츠러들고 냉정하게 만들었던 시기를 막 지나, 보다 객관적인 지식에 기반한 선교적 태도로의 전환이 요구되는 시기로 이어지는 변화를 겪으며, 한국 이슬람연구소는 선교를 위한 이슬람 연구 공동체로서의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해 성실한 노력을 이어왔습니다.

연구소 창립이후 이십여년의 세월이 흘렀으나 이슬람권 선교는 여전히 어려운 과제로 우리 앞에 놓여있습니다. 무슬림들을 이슬람이라고 하는 종교를 어떻게 규정하고 어떻게 다가가야 하는가 하는 문제를 두고 그리스도인들 사이에 의견이 여전히 분분하며, 배타적이이고 폭력적인 일부 무슬림들의 변함없는 태도는 여전한 선교의 장애물로 남아 있습니다. 또한 아랍의 봄, 혹은 재스민 혁명으로 시작되어 세속적 이슬람과 이슬람주의의 대결로 이어지는 이슬람 내에서의 STRUGGLE은 이슬람 선교방법론, 그리고 건강한 기독교-이슬람 관계 모색을 연구 주제로 삼는 저희 연구소에게 끊임없는 도전과 연구 과제를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녹록지 않은 연구 환경 속에서 한국이슬람연구소에 속한 모든 연구원들이 세계 도처에서, 그리고 한국에서 끊임없는 연구와 성찰 기도를 통하여 이 시대에 무슬림들을 향한 하나님의 마음과 뜻을 분별해내고 이를 확장하는 일에 최선을 다할 수 있게 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한국이슬람연구소가 지나간 이십년의 활동을 정리하고 새로운 한 세대를 내다보며 변화하는 세계종교환경과 이슬람 선교환경 속으로 “우리 시대의 그리스도인들로 하여금 이슬람 세계를 이해하고 건강한 선교적 태도를 형성하여 기독교-이슬람간의 바람직한 관계를 만들어가도록 영향력을 미치고자”하는 MISSION STATEMENT에 부합하는 연구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게 되기를 간절히 기원하며, 새롭게 단장된 홈페이지를 통하여 이러한 저희 연구소의 활동들과 연구 결과물들이 보다 많은 분들에게 소통되어지고 사용되어지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한국이슬람연구소장 김 아영